6/13 일본 에너지 동향
여름을 앞두고, 에너지 가격 및 수급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에너지 저감 조치와 휘발유 등의 구매 보조금 지원 축소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활용하시는 것은 자유이나, 활용시 출처 표기 및 댓글 알림 부탁드립니다!
※ 오탈자 및 내용 수정요청, 일본 에너지 시장에 관련된 문의사항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
1. 하계 에너지 저감조치 확정 「夏季の省エネルギーの取組について」を決定しました (METI/経済産業省)
「夏季の省エネルギーの取組について」を決定しました (METI/経済産業省)
www.meti.go.jp
최근 공유드린 내역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전력수급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도쿄 지역의 경우 충분한 예비율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소비 부문에서의 다양한 조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정부기관으로 구성된 에너지 및 자원 보존 조치 촉진 협의회에서는 하계 에너지 저감조치에 대한 내역을 다루었습니다. 해당 내역에 따라 일본 정부는 모든 당사자에게 에너지 절약 노력을 촉구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하여 에너지 절약에 관한 정보를 발신하여 국가 정부, 지방 자치 단체, 사업자 및 국민이 함께 협력하는 에너지 절약 대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논의된 내역에는 각 지역별 실천 가이드가 구분되어 수록되어 있으며, 기기구매시 참고할 수 있는 라벨, Zero Energy Building등에 대한 정책 홍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비상연료 가격 보조금 축소
燃料油価格激変緩和補助金|経済産業省 資源エネルギー庁 (nenryo-gekihenkanwa.jp)
Microsoft PowerPoint - 230526_資料_HPrev2.pptx (nenryo-gekihenkanwa.jp)
燃料油価格激変緩和補助金|経済産業省 資源エネルギー庁
燃料油価格激変緩和対策事業とは? コロナ禍における「原油価格・物価高騰等総合緊急対策」(令和4年4月26日 原油価格・物価高騰等に関する関係閣僚会議にて取りまとめ)に基づき実
nenryo-gekihenkanwa.jp
전세계적인 고유가 환경에 따라 운영을 시작한 비상연료 가격 보조금 제도에 대해, 경제산업성은 최근 휘발유 시장 가격 하락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금을 6월부터 점진적으로 축소할 계획입니다. 일본의 휘발유가격은 리터당 최대 215.8엔 수준을 기록하였으나, 현재는 약 174.9엔 수준으로, 이에 따른 조치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시장 가격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보조금 지급 변화는 보다 비탄력적인 정책적 의사결정에 시사하는바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